2023. 2. 1. 18:26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알고가세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상포진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합니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 질환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바이러스의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발열,근육통,관절통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이 증상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심해져 병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각 병원에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는 약물균형 보충과 적절한관리를통해 진행됩니다. 이번글에서는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이란?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 속에 잠복하다가 다시 활성화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일반적으로 수일 간격으로 피부에 발진과 그 부위에 통증이 동반되는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변이 나타난다. 보통 성인은 60세 이상에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지만, 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젊은 사람에게도 발병할 수 있으며, 면역력이 매우 낮은 경우 전신에 퍼져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반응형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주된 원인은 노화, 면역 저하제 사용, 이식, 에이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증식하여 신경을 따라 피부로 다시 나오면서 대상포진이 발생합니다.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투여하거나 질병, 사고, 스트레스 등으로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청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청각 장애등급은?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내용은 난청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난청은 극도로 불편하고 위험한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서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본 글에서는 난청의

ybkkpk.tistory.com

 

귀에서 덜그럭 소리가 나는 이유 삐소리

안녕하세요. 오늘 이 글에서는 귀에서 덜그럭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는 모두 자신의 귀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귀가 덜그럭하게 느껴진다면 걱

ybkkpk.tistory.com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과 엉덩이 부위에 발생하지만, 신경이 있는 부위의 경우 얼굴, 팔, 다리 등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한쪽 부분에 제한되는 통증과 함께 붉은 발진이 나타나고, 열과 두통이 따릅랐습니다. 이 증상들은 2~3주 정도 지속되며 그러면 농포와 가피가 형성되어 점차 사라집니다. 발생 후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경우, 신경 차단술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발생하며, 발진이 신경절을 따라 나타난 후 물집이 무리를 이루며 수포는 10∼14일간 변화합니다. 수포가 사라진 후 궤양이 형성될 수도 있으며, 일반적인 진통제가 작동하지 않는 심한 경우 마약성 진통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병변이 사라진 후에도 해당 부위가 계속 아픈 경우는 노인 환자의 30%에서 나타납니다.

 

반응형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치료의 표준이 되고 있는 것이 항바이러스 치료제의 투여입니다. 조기 투여로 바이러스의 복제 억제 및 확산 기간을 단축하고 발진 치유 촉진, 급성 통증의 기간과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급성 대상포진의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을 조절할 수 있고, 충분한 효과를 얻지 못할 경우 신경 블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 감염에 따른 치료 지연과 통증 완화를 위해 항경련제와 항우울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가슴통증 원인과 치료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 이 글에서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정상적인 소화과정을 잘 이루지 못하고 식도 내부에 염증이 발생하

ybkkpk.tistory.com

 

요로결석 증상 원인 치료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 주제로 요로결석 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로결석은 신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질환이기 때문에 꼭 신경을 써야합니다. 본 글에

ybkkpk.tistory.com

 

옆구리 통증 원인과 치료법 왜 아플까?

안녕하세요. 옆구리 통증과 관련하여 이번 글에서는 옆구리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옆구리 통증의 원인에는 과도한 운동과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그에 따른 해결방법도

ybkkpk.tistory.com

대상포진 예방방법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 대상포진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1회 접종이 추천됩니다. 기타 일상생활속 예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몸과 손을 자주 씻으세요. 또한 꼭 깨끗한 물과 비누를 사용해주세요.
  • 사람들과 접촉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장소에 따라 마스크를 벗기지 말고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람과 접촉하거나 공공장소를 방문할 때는 손 소독제를 사용하세요.
  • 바이러스에 노출된 사람과 접촉한 경우나 바이러스의 증상이 있는 경우, 바로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있을 경우에도 꼭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세요.

 

본 글을 통해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상포진이 발생할 경우, 즉시 병원 또는 의사의 의료진에 방문하여 적절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정확한 진단과 개별적인 치료를 받기 위함입니다. 또한, 대상포진의 증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의료진에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